2018年6月11日星期一

위기감 느낀 삼성전자, 접는 폰으로 '초격차 전략' 펼친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하드웨어의 상향평준화로 선발주자들과 후발주자들 간 격차가 줄어들었다. 화웨이, 샤오미, 비보, 오포 등 중국 업체들이 삼성전자를 빠르게 추격하면서 스마트폰 1위 업체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당초 계획을 앞당겨 연내 세계 최초로 폴더블 스마트폰을 공개하기로 한 데는 이런 위기감이 크게 작용했다. 폴더블폰이라는 새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초격차 전략’을 꺼내든 것이다.

“올해 점유율 20% 밑으로 떨어질 것”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2.6%로 애플(15.1%)과 화웨이(11.4%)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점유율 추세를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스마트폰 시장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0억 대에서 15억 대 규모로 커졌다. 반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연간 3억2000만 대 수준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자연히 점유율은 떨어졌다. 2013년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32.3%였지만 지난해에는 21.2%까지 미끄러졌다. SA는 “삼성전자의 올해 시장점유율이 20%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은 고급화 전략을 통해 10% 중반대 점유율을 꾸준하게 기록하고 있다. 아이폰X(텐)처럼 1200달러에 이르는 고가 제품으로 올해 1분기에만 158억달러(약 17조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을 올렸다. 삼성전자에서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IM(IT모바일)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은 3조7700억원 수준이다.컴퓨터 복원 프로그램

삼성전자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은 중국 업체들이다. 화웨이와 샤오미, 오포, 비보 등이 시장점유율을 높여간다.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의 합산 점유율은 30%를 넘어섰다. 중국이 한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스마트폰 제조국이 된 셈이다.

중국 업체들은 자국 시장을 시작으로 인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은 물론 유럽에서도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의 약진으로 중국 시장 내 삼성전자 점유율은 1% 대로 떨어졌다.무료 하드 복구 프로그램

지난해 4분기 샤오미는 인도 시장에서 처음으로 삼성전자를 꺾은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1위 자리를 지켰다. 중국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스마트폰업체 트랜션은 작년 아프리카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유럽에선 화웨이와 샤오미가 삼성전자를 추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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